1. 교면방수 개요
- 교면에서는 방수의 필요성은 콘크리트 상판의 균열에 우수가 침투하면 동결 팽창으로 인하여 균열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철근의 부식을 유발하여 콘크리트 파손으로 연결되며 콘크리트 석회질의 유리로 약화, 풍화로의 진행과 강재의 부식으로 주요 부재의 단면결손에 까지 이르게 된다.
- 이와 같은 교면누수의 원인으로서는 포장면의 균열, 신축이음부의 배수불량, 콘크리트상판의 균열이다.
- 콘크리트 상판은 시공상의 문제와 건조수축 등의 원인외에 충격을 수반하는 윤하중의반복 작용등이 있어 교면은 현저한 손상을 받고 있다.
- 균열의 발생, 수분의 침투는 철근 및 철골을 부식시키게 되며, ASCON'C층이 밀리거나 깨져서 침투된 수분 및 이물질 특히 동절기 노면결빙 방지를 위해 살포 된 염화칼슘은 구조적 부식을 가속화 하므로 교면방수의 필요성은 절대적이다.
2. 교면 방수층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성질
- 불투수성을 가질 것
- 콘크리트 상판 균열에 대한 추종성이 클 것
- 차량 제동으로 인한 전단저항성을 가질 것
- 교량 상판 및 교면 포장 재료와 접착성이 우수할 것
- 교면 포장시 열팽창에 의한 재질변화가 없을 것
- 시공이 용이할 것
- 화학적 저항성이 양호할 것
3. 교면방수 방식의 선정
-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국토교통부, 2021.1),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 시공지침(2017.4, 국토교통부)”에 따라 방수재는 시트식 및 도막식 2종류로 구분한다. 다만 1.5층 개념의 방수층에서는 보조방수재로 흡수방지식을 사용한다.
- 교면 방수공법으로 침투식 방수, 시트식 방수 와 도막식 방수를 검토하였다.
4. 교면방수 공법의 비교
구분 | 침투식 방수 | 시트식 방수 | 도막식 방수 |
구조형태 | |||
공정 | 레이턴스 제거후 → SPRAY | 청소→PRIMER하도(고무접착제)→이중복합(EVA) SHEET부착 | 청소→PRIMER→도막방수제(고무아스팔트)→Felt |
특징 | 동결융해에 대한 내구성 양호 노출된 콘크리트면의 구조물에 특히 유리 시공이 간단 침투깊이 확인 곤란 시공전 별도의 택코팅 필요 CRACK부분의 초기열화 다소의 습기에도 시공이 가능하다. |
방수두께가 균일 연성으로 균열,진동에 강함 자체접착성과 보수성이 있음 곡선 또는 거친 바닥판에 서 시공이 어려움 겹치는 부분 누수 우려 극한 기온시 수축부분 박리 동계 시공 곤란 밀림 및 요철 현상 발생 공기가 빠르다. |
내구성 우수 교량의 구배에 의한 방수재의 흘러내림이나 밀림현상이 없음 연성재료로 진동에 대한 내구성이 커서 연속교에 유리함 재활성이 강하며 아스콘 포장시 택코팅 불필요 도포 후 양생기간이 필요 없어 아스콘 포장이 바로 가능함 방수후 장기간 미 포장시 품질 저하우려 시공면이 건조하며, 착성이 좋다. |
두께 | 침투 두께 4mm 이상 | 쉬트 두께 4mm 이상 | 도막 두께 2mm이상 |
적용 | - | - | ◎ |
검토의견 |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국토교통부, 2021.1), “교면포장 설계 및 시공 잠정지침(2017.4 국토교통부)”을 참고로 교면방수는 상판의 공법 및 우수 침투에 의한 콘크리트 및 철근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함으로 시공성 및 환경성, 경제성을 비교 검토한 결과 도막식 방수를 적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