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량 상부구조 형식 선정 개요
- 상부구조물은 건설비가 고가이고, 파손시 보수 및 복구가 곤란하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교량은 가설목적에 적합하며 안정성, 시공성, 주행성 및 경제성이 좋고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운 구조물이어야 하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량형식 및 공법을 선정토록 한다.
2. 상부구조형식 선정시 고려사항
- 교량의 적정한 위치 및 노선선형과의 조화
- 교량의 외부적 제조건 만족(기존교량과의 조화)
- 구조적 안정성, 내구성 및 경제성
- 시공의 확실성, 용이성 및 공사기간 고려
- 구조물의 표준화 도모
- 주행상의 안정성, 쾌적성 고려
- 유지관리 및 보수가 용이하며 저렴할 것
- 경제적인 요건 만족
3. 상부구조형식 선정 기준
교량형식 | 경간장(m) | 경간장(m) | 교량형식 선정기준 | 특 징 |
R.C Rahmen교 |
10∼15 | ‧ 도로 및 소하천 횡단 ‧ 형고의 제약을 받는 구간 ‧ 형하고 10m 이하 ‧ 가설시 지반조건 및 형하 공간 이용제약 |
‧ 주행성 양호 ‧ 양호 ‧ 지진시 안정성 양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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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 Slab교 |
‧ 주행성 불리 ‧ 유지관리 불리 ‧ 라멘교에 비해 부등 침하에 유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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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 Beam교 |
25∼35 | ‧ 도로 및 하천, 계곡부 횡단 ‧ 형하고 30m 이내 ‧ 선형제약(직선 또는 큰 곡선구간) ‧ 통과높이 확보 불리 |
‧ 빔의 단순교 시공 ‧ 1회긴장으로 PS긴장 종료 ‧ 최대 4경간 연속 ‧ 경제성 양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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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C Beam교 |
20∼45 | ‧ 도로 및 하천, 계곡부 횡단 ‧ 형하고 30m 이내 ‧ 선형제약(직선 또는 큰 곡선구간) ‧ 통과높이 확보 유리 |
‧ 빔의 연속교 시공(PS긴장재에 의한 빔 연속화) ‧ 빔 거치후 2차긴장 필요 ‧ 최대 3경간 연속 ‧ 경제성 보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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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flex Beam교 |
30∼45 | ‧ 도로 및 하천, 계곡부 횡단 ‧ 형하공간 확보가 어려운 구간 ‧ 선형제약(직선 또는 큰 곡선구간) |
‧ 빔의 연속교 시공 ‧ 거푸집 시공 복잡 ‧ 다경간 연속화 가능 ‧ 경제성 불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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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I 거더교 |
30∼45 | ‧ 도로 및 하천, 계곡부 횡단 ‧ 빔교중 최저형고 구현가능 ‧ 선형제약 없음 ‧ 제작부지,가설여건에 대한 제한성이 거의 없음 |
‧ 주변 경관과의 조화 ‧ 저형고, 성토고 최소화 ‧ 용접부 피로균열 최소화 ‧ 유지관리 보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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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el Box Girder교 |
40∼70 | ‧ 대하천, 계곡부 및 도로 횡단 ‧ 선형 및 교폭변화 구간에도 적용 가능 |
‧ 비틀림 강성 우수 ‧ 크레인 가설 또는 압출 시공 ‧ 미관 양호 ‧ 유지관리 불리(정기적인 재도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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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C Box 거더교 (F.S.M) |
40∼60 | ‧ 소하천 및 도로횡단 ‧ 교각 높이에 제약 ‧ 선형제약 없음 ‧ 가설시 지반조건에 제약 |
‧ 주변 경관과의 조화 양호 ‧ 주행성 양호 ‧ 유지관리 양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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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xtra- dosed교 (F.C.M) |
100∼200 | ‧ 대하천, 계곡부 및 도로 횡단 ‧ 교각 높이에 제약없음 ‧ 선형제약 없음 ‧ 가설시 지반조건에 제약 없음 |
‧ 주변 경관과의 조화 양호 ‧ 주행성 양호 ‧ 유지관리 양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