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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 상부구조 형식 선정 방법

by momopapa 2023. 6. 24.


1. 교량 상부구조 형식 선정 개요

  • 상부구조물은 건설비가 고가이고, 파손시 보수 및 복구가 곤란하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교량은 가설목적에 적합하며 안정성, 시공성, 주행성 및 경제성이 좋고 주변환경과 조화를 이루어 아름다운 구조물이어야 하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교량형식 및 공법을 선정토록 한다.

2. 상부구조형식 선정시 고려사항

  • 교량의 적정한 위치 및 노선선형과의 조화
  • 교량의 외부적 제조건 만족(기존교량과의 조화)
  • 구조적 안정성, 내구성 및 경제성
  • 시공의 확실성, 용이성 및 공사기간 고려
  • 구조물의 표준화 도모
  • 주행상의 안정성, 쾌적성 고려
  • 유지관리 및 보수가 용이하며 저렴할 것
  • 경제적인 요건 만족

3. 상부구조형식 선정 기준

교량형식 경간장(m) 경간장(m) 교량형식 선정기준 특 징
R.C
Rahmen교
10∼15 ‧ 도로 및 소하천 횡단
‧ 형고의 제약을 받는 구간
‧ 형하고 10m 이하
‧ 가설시 지반조건 및 형하 공간 이용제약



‧ 주행성 양호
‧ 양호
‧ 지진시 안정성 양호
R.C
Slab교
‧ 주행성 불리
‧ 유지관리 불리
‧ 라멘교에 비해 부등 침하에 유리
P.S.C
Beam교
25∼35 ‧ 도로 및 하천, 계곡부 횡단
‧ 형하고 30m 이내
‧ 선형제약(직선 또는 큰 곡선구간)
‧ 통과높이 확보 불리
‧ 빔의 단순교 시공
‧ 1회긴장으로 PS긴장 종료
‧ 최대 4경간 연속
‧ 경제성 양호
I.P.C
Beam교
20∼45 ‧ 도로 및 하천, 계곡부 횡단
‧ 형하고 30m 이내
‧ 선형제약(직선 또는 큰 곡선구간)
‧ 통과높이 확보 유리
‧ 빔의 연속교 시공(PS긴장재에 의한 빔 연속화)
‧ 빔 거치후 2차긴장 필요
‧ 최대 3경간 연속
‧ 경제성 보통
Preflex
Beam교
30∼45 ‧ 도로 및 하천, 계곡부 횡단
‧ 형하공간 확보가 어려운 구간
‧ 선형제약(직선 또는 큰 곡선구간)
‧ 빔의 연속교 시공
‧ 거푸집 시공 복잡
‧ 다경간 연속화 가능
‧ 경제성 불리

C.P.I
거더교
30∼45 ‧ 도로 및 하천, 계곡부 횡단
‧ 빔교중 최저형고 구현가능
‧ 선형제약 없음
‧ 제작부지,가설여건에 대한 제한성이 거의 없음
‧ 주변 경관과의 조화
‧ 저형고, 성토고 최소화
‧ 용접부 피로균열 최소화
‧ 유지관리 보통

Steel Box
Girder교
40∼70 ‧ 대하천, 계곡부 및 도로 횡단
‧ 선형 및 교폭변화 구간에도 적용 가능



‧ 비틀림 강성 우수
‧ 크레인 가설 또는 압출 시공
‧ 미관 양호
‧ 유지관리 불리(정기적인 재도장)
P.S.C
Box 거더교
(F.S.M)
40∼60 ‧ 소하천 및 도로횡단
‧ 교각 높이에 제약
‧ 선형제약 없음
‧ 가설시 지반조건에 제약
‧ 주변 경관과의 조화 양호
‧ 주행성 양호
‧ 유지관리 양호
Extra-
dosed교
(F.C.M)
100∼200 ‧ 대하천, 계곡부 및 도로 횡단
‧ 교각 높이에 제약없음
‧ 선형제약 없음
‧ 가설시 지반조건에 제약 없음
‧ 주변 경관과의 조화 양호
‧ 주행성 양호
‧ 유지관리 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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