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량 하부구조(교대, 교각) 형식 선정 개요
- 교량 하부구조는 교량 상부구조로부터 전달되는 하중을 기초지반으로 전달시키는 구조체로서 상부 구조계획과 서로 연관되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위치 및 형식을 선정토록 한다.
2. 하부구조형식 선정시 고려사항
- 상부구조물의 하중규모 및 형식 고려
- 다리 밑 공간의 건축한계 및 여유고
- 구조적 안정성 및 미관 고려
- 기초구조와 연관성
- 시공중 교통소통
- 상부구조물 가설 고려
- 유지관리 및 보수시 용이성 고려
- 기타 주변환경과의 조화
3. 교대형식 선정기준
- 교량 가설지점의 상황에 따라 상부 구조와의 균형이나 경제성, 미관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교대 형식을 선정해야 한다.
교대형식 | 높 이 (m) | 비 고 |
중력식 | 3m 미만 | - |
반중력식 | 6m 미만 | - |
역T형식 | 6m ~ 12m | - |
뒷부벽식 | 10m ~ 20m | - |
라멘식 | 10m ~ 15m | - |
박스형 | 12m ~ 20m | - |
중간이음식 | 15m ~ 20m | - |
4. 교대형식 비교
구 분 | 역 T 형 | 부 벽 식 | 반 중 력 식 |
단 면 도 | |||
장․단 점 |
‧ 높이 6m∼12m에서 경제적 ‧ 시공성 보통 ‧ 뒷채움 다짐 조건 양호 ‧ 일반적인 대다수 교대 적용 |
‧ 높이 12m∼16m에서 경제적 ‧ 시공성 불량 ‧ 뒷채움 다짐 조건 불리 ‧ 고성토부 교대 적용 |
‧ 높이 6m미만에서 경제적 ‧ 시공성 양호 ‧ 뒷채움 다짐 조건 양호 ‧ 절토부 또는 저성토부 적용 |
5. 교각형식 비교
구 분 | T 형 교각 | π 형 교각 |
단 면 도 | ||
장․단점 | ‧ 시거위치에 따른 균등한 형상으로 개방감 양호 ‧ 하부도로 이용 유리 ‧ 내진저항성능 불리 ‧ 시공성 양호 ‧ 공사비 저렴 |
‧ 2주식 병렬효과로 개방감 부족 ‧ 하부도로 선형변화 대처 가능 ‧ 하부도로 이용 불리 ‧ 내진저항성능 유리 ‧ 시공성 불리 ‧ 공사비 고가 |
개략공사비 | 1억 8천만원 / 기당 | 2억 8천만원 / 기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