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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약지반 허용침하량 기준

by momopapa 2023. 4. 28.


1. 개요

  • 목표침하량 산정 및 연약지반처리공법 적용여부 판정을 위한 기준
  • 구조물의 파손 또는 기능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결정
  • 토지이용계획, 구조물 기초형식, 연약지반 분포특성 등의 조건을 고려하여 결정

2. 연약지반 침하량 산정 이론

즉시침하 ∙ 하중재하시 발생되는 침하로 토립자의 입자배열 변화가 주원인, 주로 모래지반에서 발생되며, 단기간에 발생
1차압밀침하 ∙ 하중에 의해 유발된 과잉간극수압으로 인해 흙 입자의 간극수가 배출됨에 따라 발생
2차압밀침하 ∙ 과잉간극수압의 소산후 발생하는 침하, 장기간에 걸쳐 하중의 증가 없이 Creep 형태로 방생
총침하량 = 즉시침하량 + 1차압밀침하량 + 2차압밀침하량


3.기관별 연약지반 허용침하량 기준

  • 연약지반 허용 잔류침하량(LH공사, 토목설계지침, 2014)
구 분 허용 잔류침하량(cm)
단독주택용지, 근린생활시설용지 5
도로, 지중관로 및 구조물설치부위 녹지(공원), 기타용지 10
녹지 30

  • 연약지반 허용침하량(국토해양부,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2008)
지 지 층 허용 침하량 비 고
도로 공용시 10 cm  
배수박스 30 cm  

  • 연약지반 장기 침하량(국토해양부, 도로설계편람, 2012)
충적층 연약층 두께(D, m) 잔류침하량 비 고
D ≤ 10 10 cm ∙ 연약층 두께에 N값 10 이상의 층 및 모래 자갈층은 포함되지 않음
∙ 홍적층에 대해서는 이 표를 적용할 수 없음
10 < D ≤ 30 30 cm
D > 30 50 cm

  • 도로와 배수Box 구조물 잔류침하량 적용사례(국토해양부, 도로설계편람, 2012)
구 분 허용침하량(cm) 적 용
도 로 10 ∙ 한국도로공사, 일본도로공단, 양산물금지구, 대불공단
20 ∙ 녹산 1단계, 아산공장
30 ∙ 광양제철소, 고베항
50 ∙ 하네다 공항(운영 후 10년 동안)
100 ∙ 하네다 공항(운영 후 50년 동안)
배수Box 30 ∙ 한국도로공사, 일본도로공단, 하네다 공항, 녹산 1단계

  • 구조물 기초(부정정구조) 허용잔류침하량(국토해양부, 국도건설공사 설계실무요령, 2013)
지 지 층 총 변 위 부 등 변 위
모 래 지 반 2.5 cm 2.0 cm
점 토 지 반 5.0 cm 2.0 cm
복 합 지 반 3.0 cm 2.0 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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