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멘교 교량 공법 비교(2)
공 법 | 합성형라멘교 | RC라멘교 | PSCBeam 교 | PreflexBeam교 |
형 상 | ||||
공법개요 | 합성형라멘교는정모멘트부(경간중앙부)의 프리플렉스 합성형을부모멘트부(벽체우각부또는 교각부)의 철골·철근 콘크리트 구조와 일체화시킴으로써 저형고, 장지간화, 동바리배체및 유지관리의 편의성을 도모한 공법 | 교량의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를 강절로연결함으로써 전체구조의 강성을 높임과 동시에 지간내에발생하는 휨모멘트의크기를 줄이는 대신 이를 교대나 교각이 부담하게 하는 교량공법 | 콘크리트 빔교에발생하는 인장응력을 상쇄하기 위하여 긴장재를이용하여 미리 압축응력을 준 교량공법 | 강재 I형 거더의변형(프리플렉션및 릴리즈)에 의하여 강재의 복원력으로 하부 케이싱 콘크리트에 압축응력을 도입하는 일종의 프리텐션공법 |
최대경간장 | 최대경간장 L ≤ 45m | 최대경간장 L ≤ 15m | 최대경간장 L ≤ 65m | 최대경간장 L ≤ 65m |
장 점 | -형하여유고확보에 유리하고 접속도로의 계획고를낮출 수 있음. -통수단면 확보에 유리 -시공성및 안정성 양호 -주행성이 양호하고 소음감소-상·하부 공정을 병행할 수 있어 공기 단축 가능 -균열에 대한 사용성이양호하고, 라멘거동으로처짐이 피로에 의한 영향 최소화 |
-신축이음이 없고 강결구조로내진 저항성이 큼. -보 높이를 줄일 수 있으므로 형고제약시나도로폭이작은 진입로 횡단시널리 사용됨. |
-시공이 간단하고 공사비가 저렴. -프리스트레스트콘크리트의 특성상균열에대한 안전율이 높음. -압축응력 도입으로 내구성이 높음. |
-강재와 콘크리트를 합성시켜 단면강성을 높이므로써장지간 저형고가능. -무게중심 및 거더고가낮아 가설시전도사고 위험이 낮음. -강형이 콘크리트로 피복되어 있어 부식등에대한 내구성이 높음. |
단 점 | -공사비 고가 -빔제작및 가설시정밀시공 요구 -일부 동바리설치 필요 -PF BEAM 제작 공정이 복잡 -PF BEAM 제작시현장제작장이필요 |
-15m이내의 교량에만 적용. -전단면동바리설치로 시공성불리. -교량연장이 15m이상인경우 하천에 교각설치로 통수단면 확보에 불리 -전 공정이 현장작업으로 공기단축이어렵다. |
-높은 형고로인해 장경간시공이 불리 -형하공간이 축소되어 통수 단면 확보에 불리 |
-압축응력 도입 및 저형고에대비한 강성증가로 인해 강재사용이 증가되어 경제성이 가장 불리 |
유지관리 | -교량받침 및 신축이음장치 배제로 교량점검시설이 불필요하여 유지관리가 용이하다. | -교좌장치및 신축장치가 필요없어이에 따른 유지관리 양호. -콘크리트의 균열에 의한 유지관리 필요 |
-유지보수시별도의 외부보강이 필요-교좌장치및 신축장치에 따른 유지관리비 소요 |
-균열에 대한 사용성증대로 유지관리 양호-교좌장치및 신축장치에 따른 유지관리비 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