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가 24년 3분기 깜짝 실적으로 시장을 놀라게 했습니다. 자동차 사업의 수익성 개선과 에너지 사업의 고성장에 힘입어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으며, 특히 모델 Y와 사이버트럭의 성공적인 판매가 큰 기여를 했습니다. 2025년에는 더욱 공격적인 성장을 예고하며, 저가형 모델 출시와 로보택시 사업 진출을 통해 시장 지배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FSD 기술의 발전과 함께 에너지 사업의 확장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어 테슬라의 미래가 더욱 기대됩니다.
테슬라(TESLA)자동차 2024년 2분기 실적 요약
- 매출 $25.2bn, 컨센서스 부합
- 매출총이익 $5.0bn, 컨센서스 +17% 상회
- 영업이익 $2.7bn, 컨센서스 +43% 상회
- 주당 순이익 (non-GAAP EPS), 컨센서스 +20% 상회
- 수익성 턴어라운드 확인. 지난 2년 매출총이익률 추이: 1Q23 19.3%, 2Q23 18.2%, 3Q23 17.9%, 4Q23 17.6%, 1Q24 17.4%, 2Q24 18.0%, 3Q24 19.8%.
- 수익성 턴어라운드 근거 #1. 자동차 사업, 역대 최저 대당 제조원가 기록 (~$35,100)
- 대당 제조원가 하락을 이끌어낸 1) Cybertruck Ramp-up (미국 전기차 판매, 모델 Y/3에 이어 3위 기록), 2) 4680 제조원가 축소 및 규모의 경제 확장, 3) 구조조정 (2Q24 진행) 효과, 4) 소프트웨어 (FSD) 매출 증가, 5) 총 판매량 증가 통한 고정비 절감, 6) Legacy OEM 전기차 판매 부진에 따른 Credit 매출 증가는 4Q24 및 2025년에도 지속 예정
- 수익성 턴어라운드 근거 #2. 에너지/서비스 사업,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개선 지속
- 에너지 사업은 진행률에 따라 매분기 매출 및 현금 인식 규모 가변적. 3Q24 매출 성장률 +52% YoY이며, 4Q24는 YoY 두 배 이상 성장 확정적. 강한 수요로 인해 2025년 생산물량 수주 모두 마감. 3Q24 수익성 역대 최고 경신 (매출총이익률 30.5% 기록). 서비스 사업 (AS 제품, 기타 상품, 슈퍼차저)은 누적 차량 판매 확대와 동행해 지속 성장 중. 3Q24 매출 성장률 +29% YoY. 2025년에는 북미 NACS 적용 차량 확대와 더불어 슈퍼차저 매출 성장 가속 전망
- 참고로 현재 2024년/2025년 매출총이익률 컨센서스는 각각 17.4%, 18.2%에 불과
- 현금흐름 또한 놀라운 성과 기록. 영업 현금흐름 $6.3bn (컨센서스 $4.0bn). CAPEX $3.5bn (컨센서스 $2.6bn). 잉여 현금흐름 $2.7bn (컨센서스 $1.4bn).
- 주행 인공지능 훈련 위한 대규모 GPU Cluster 구축/ 4680 생산라인 확대/ 신 모델 출시 준비로 예상보다 많은 CAPEX 투하.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대 최대 영업 현금흐름 창출 통해 현금보유액 역대 최고치 경신했고 재무 건전성 더욱 강화
핵심 확인 사안
- Tesla 경영진은 지난 2022년 이후 그 어느 때보다 낙관적이고 공격적인 사업 전망 공유. “What is the plan for 2025?”라는 질문에 대한 Elon Musk의 답변은 “Great. So many things. I mean, like crazy thing, Tesla is winning basically on almost every single thing we are doing. If we are not winning now, we are on track to win.".
- 자동차 회사가 아닌 인공지능 플레이어로의 인지 전환 진행 중임을 확인. 총 11개의 실적 관련 Q&A 진행. 이 중 2025년 전망 질문을 제외한 10개의 Q&A는 신차 질문 4개, 서비스센터 질문 1개, 인공지능 HW/SW 질문 5개로 구성
- 2025년 판매량, 2024년 대비 +20-30% 전망. 금리 하향 기조가 차량 판매 확대에 긍정적이며, 신차 출시 및 FSD 상품성 강화를 통해 판매 성장 가속 가능. 판매량 예상치 밴드, 2024년 180-190만대/ 2025년 220-240만대
- 낮은 가격의 신 모델, 2025년 상반기 출시 준비 정상 진행 중
- Robotaxi 전용 모델인 Cyber Cab은 2026년 중 대규모 양산 진행 가능. 연간 200만대 생산을 목표. 생산거점 다변화 통해 연간 400만대까지 확장 예정
- 자율이동 소프트웨어 FSD의 역량 진전에 대한 자신감 피력. 가장 최신 버전인 v12.5부터 도로 주행을 위한 모든 코드들이 Single-Stack으로 융합되었으며, Ride-hailing 위한 신 기능 추가 시작 (Actually Smart Summon). GPU Cluster인 Cortex에서 H100 29k 규모의 훈련 진행 중이며, 곧 50k 규모로 확장. 지난 1년간 지속적으로 언급해왔던 훈련 인프라의 제약은 이제 제거됐다고 언급. 주 단위 성능 개선 확인 중이며, v13 곧 출시. v13은 v12 대비 5-6배 개입 빈도 개선될 것
- 소비자의 FSD take rate 유의미한 상승세 기록 중. 이에 대해 “We are seeing a significant improvement in adoption. So the take rate of FSD improved substantially especially after the 10/10 event.”라고 언급. FSD 성능 개선에 대한 소비자의 Awareness Gap 축소를 위해 FSD에 대한 프로모션 강화 예정
- Robotaxi 파일럿 이미 시작. San Francisco Bay Area에서 직원들의 주행 진행 중. Robotaxi 전용 모델 Cyber Cab은 2026년 대량 양산을 시작하나, Robotaxi를 위한 자율이동 역량은 2025년 완성. Texas (신청제)가 가장 먼저 ride-hailing 서비스가 시작될 수 있는 지역이며, California (승인제)가 다음. Texas와 California에서 시작 이후, 2025년 중 다른 주들로 확대 예정. 주에 따라 규정이 상이하기에, 초기 단계에서는 Safety Driver가 필요한 지역도 공존. 더 빠른 도입 확대를 위해 개별 주를 넘어서는 연방 차원의 자율주행 기술 표준 도입 필요하며, 이에 대한 의회 차원의 논의 시작 가능성도 언급
- FSD의 완전한 작동을 위해서는 HW4 필요. 현재 HW3에서도 작동할 수 있도록 에뮬레이팅 진행 중이나, HW4로만 unsupervised FSD가 작동할 가능성 다소 존재. 이 경우 HW3 장착 모델 소유자들에게 HW4로의 무상 업그레이드 제공할 것
- 누적 판매량 700만대 돌파 (10월 23일 기준). FSD 기능 완성/ 프로모션 강화/ 시장 확대가 시작됐음을 고려했을 때, 신차 판매량 뿐만 아니라 누적 판매량 또한 중요해지는 상황. 단순 가정하여 FSD 월간 구독 비용 $100이 모든 시장에 적용된다면, 100만대 당 창출 가능 이익 월간 기준 1,380억원/ 연간 기준 1.7조원
- 에너지 저장장치 (Megapack/ Powerwall) 수요 매우 강력. 생산 CAPA가 큰 폭으로 늘어날 2025년 생산 물량까지 수주 마감. 4Q24 에너지 매출은 최소 전년 동기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하며, 높은 수익성 유지 전망. 북미 Megapack 생산거점인 Luthrop은 가동률 100%에 도달. 주간 200개 (연간 10,000개 = 40GWh) 생산 중. 중국 Megapack 생산거점인 Shanghai는 1Q25 중 연간 20GWh의 run-rate으로 가동 시작하며, 빠르게 40GWh run-rate으로 확장할 것. Nevada (Powerwall 연간 70만개 생산)까지 포함하며, 연간 100GWh 규모의 에너지 저장장치 매출 인식 조기 달성 기대
- 4680 배터리셀의 상품성 개선과 원가 절감 가속 중. 현재 미국에서 구매 가능한 가장 원가 경쟁력 높은 배터리셀 선택지. 배터리셀 원가 하락 지속 통해, 차량 제조 수익성 개선 이어질 것
- 기타 확인 사항. Optimus는 Tesla에게 있어 가장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이 될 것. Semi의 대량양산은 2026년 상반기 시작되며, 파일럿 모델을 사용 중인 Pepsi에 따르면 사용자 만족도 극단적으로 높은 상황 (기존 차량으로 돌아가기에 Tesla Semi의 편의성/안전성/주행 재미/주행 비용 모두 큰 폭의 비교우위 확인). Semi를 위한 FSD 훈련은 2025년부터 시작. Roadster는 설계 마무리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