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무트(카무트쌀) 효능, 영양성분, 밥짓기, 권장섭취량, 부작용
1. 카무트란?
- 카무트(Kamut)는 벼과 밀속에 속한 작물로 학명은 트리티쿰 투라니쿰(Triticum Turanicum)이며, 원산지는 현재 이란 북동부인 고대 메소포타미아 호라산(Khorasan) 일대로 보기도 하고, 고대 이집트로 보기도 합니다. 이런 이유로 현재 이 곡물을 ‘호라산 밀’이라고도 하고, ‘카무트’라고도 합니다.
- 밀의 일종인 카무트는 우리가 흔히 보는 밀과 비슷하지만 알갱이가 밀보다 거의 세 배나 크고, 색도 황갈색이며, 맛은 견과류와 비슷하고, 질감이 거칠고 단단합니다. 자연에 순응하며 살아가던 그 시절에는 거칠어 먹기 불편해도 중요한 식량 자원이었지만, 다양한 작물이 개량되고 먹거리가 풍부해지면서 잊혔다가, 지금은 세계적인 웰빙 붐과 함께 건강식품으로 널리 유통되고 있습니다.
2. 카무트 영양성분
- 단백질 - 카무트는 고단백질 곡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100g의 카무트에는 약 14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성장과 수리, 면역 기능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식이섬유 - 카무트는 다른 곡물에 비해 높은 식이섬유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100g의 카무트에는 약 9g의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변비 예방,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관리 등에 도움을 줍니다.
- 비타민B군 - 카무트 100g에 들어 있는 티아민(비타민B1)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40%에 해당하고, 리보플라빈(비타민B2)은 약 10%, 니아신(비타민B3)은 약 32%에 해당합니다. 또한, 비타민B6는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13%에 해당하고, 판토텐산은 약 9%에 해당합니다. 비타민B군은 신진대사에 필요한 영양소로,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 미네랄 - 카무트 100g에 들어 있는 철분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5%에 해당하고, 마그네슘은 약 34%, 인은 약 39%, 칼륨은 약 13%에 해당합니다. 또한, 아연은 하루 권장 섭취량의 약 25%에 해당하고, 구리는 약 26%, 망간은 143%, 그리고 셀레늄은 약 99%에 해당합니다. 모든 미네랄이 우리 몸의 건강에 중요하지만, 마그네슘은 우리 몸에서 300가지가 넘는 효소 작용으로 우리 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도우며, 셀레늄은 우리 몸에서 강력한 항산화제로 작용합니다.
- 에너지 및 기타 영양소 - 100g의 카무트에는 약 364kcal의 에너지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밀과 유사한 칼로리입니다. 또한, 카무트에는 신진 대사에 필요한 탄수화물, 지방, 철, 칼슘 등의 영양소도 존재합니다.
3. 카무트 효능
- 곡물 혈당지수가 매우 낮아서 꾸준한 섭취시 당뇨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 풍부한 항산화 성분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 제거, 세포의 손상을 줄여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 살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증가, 변비개선 및 장건강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아연과 망간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호르몬 균형 유지를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 비타민B군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 몸 내부 콜레스테 흡수를 자제하게 되도록 작용하는 식물 기반 화합물인 피토스테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4. 카무트 밥짓기
- 비율 : 카무트는 쌀과 함께 7:3(쌀:카무트) 비율로 섞어 밥을 지어 먹으면 고소한 풍미와 톡톡 터지는 특유의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물양 : 손등의 반정도 오는 것이 좋습니다.(쌀 양의 1.5배)
- 불리기 : 30분가량 불려줍니다.
- 조리 : 전기압력밥솥의 '잡곡밥' 코스로 조리합니다.
5. 카무트 권장섭취량
- 카무트 하루 권장 섭취량은 80~100g 정도가 적당합니다.
- 카무트에는 100g 당 81.5㎍ 들어있으며, 우리나라 성인이 하루에 섭취해야 할 셀레늄의 양으로 55㎍이 권장되고 있으며 인체에 무해한 최대허용량으로 400㎍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6. 카무트 부작용
- 과다 섭취 시 탈모나 설사, 구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 일반적인 밀보다는 글루텐 함량이 적지만 글루텐이 들어 있으므로, 글루텐 불내증 등 글루텐 관련 문제가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셀리악병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독성 반응이 관찰될 수 있기에 특히 주의하여 식단에 추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