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산양유단백질
- 산양유 단백질은 산양의 젖으로부터 만들어지는 단백질입니다. 산양유는 모유에 가깝기 때문에 소화가 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산양유 단백질은 우유보다 소화가 잘되며, 비타민, 칼슘, 철분, 비타민 D, 미네랄과 풍부한 영양성분을 비롯하여 또한 유익한 글루 불린, 알부민 성분 등 다양하고 유익한 성분이 풍부합니다.
- 하루에 자신의 몸무게 1kg당 0.8~1.2g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산양유, 우유, 모유의 단백질 함량을 비교해보면, 모유 1.2g, 우유는 3.1g, 산양유는 3.6g까지 함량이 제일 높다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 산양유는 단백질과 지방의 구성이 모유와 비슷하기 때문에 우유보다 흡수율이 높습니다. 특히 카제인 단백질은 모유의 특성과 거의 흡사하여 흡수력이 높아 장의 불편함을 덜어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산양유 단백질은 일반적인 우유보다 빠르게 소화되고 흡수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산양유 단백질 효능에는 단백질과 영양소의 함량은 높고 유당 불내증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산양유 단백질은 우유를 제대로 소화시키지 못하는 사람, 풍부한 단백질 섭취가 중요한 성장기 청소년, 근육량이 서서히 감소하기 시작하는 중년과 노인들의 건강 관리 식품으로 적합합니다.
2. 산양유단백질 효능
- 풍부한 중쇄지반산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에 축적되지 않아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증 등 심혈관 질환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칼슘, 철분, 마그네슘, 인 등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영양 결핍 및 신체의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 단백질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서 중장년층, 노년기의 근육 생성 및 유지, 근감소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칼슘 및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서 골밀도 증가 및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황산화 능력이 뛰어난 뉴클레오타이드를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 제거, 세포의 성장 및 재생,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 포도당의 지방세포 변화를 억제 하는 공액리놀렌산을 함유하고 있어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 산양유에는 피부 건강에 유리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영양소는 피부 탄력과 수분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피부를 부드럽고 유연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산양유단백질 권장섭취량
- 산양유는 섭취 후 20분 정도가 지나면 흡수를 할 만큼 흡수율이 아주 좋다고 합니다.
- 산양유 단백질분말의 하루 권장량은 성인 남성 70g, 여성 55g 입니다. 하루에 1~2회 나누어서 섭취 하시면 됩니다.
4. 산양유단백질 복용법
- 산양유 단백질은 물, 우유, 두유에 넣어 먹을 수 있으며, 250ml에 40g의 산양유 단백질을 섞어 마시면 됩니다.
- 시간에 관계 없이 복용할 수 있으며, 아침 식사 대용, 식간, 운동 후 섭취하면 흡수율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 한 번에 30g (2스푼)정도를 먹는 것이 좋으며, 분말 그대로 먹어도 되나 부담스러운 경우에는 물이나 우유 180ml에 산양유 단백질 분말 2스푼 (30g)을 희석하여 드시면 됩니다.
5. 산양유단백질 부작용
- 산양유를 섭취하는 것에 대한 부작용은 없지만,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이 과다 섭취 시 단백질 대사에 문제가 생겨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전문의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산양유 단백질은 유당 함량이 낮아 유당불내증 있는 분들도 소화가 잘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유당불내증이 심하신 분들은 섭취를 피하고 하루 권장량을 지켜서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6. 단백질이 부족할 때 생기는 질병 근감소증
- 단백질이 부족할 때 생기는 질병인 근감소증은 보통 30세부터 시작된다. 근육은 나이가 들수록 줄어들어 60세엔 약 30%, 80세를 넘으면 무려 50%까지 줄어든다. 단백질 부족은 피로증가, 골절위험 상승 등 전반적 신체기능 저하와 면역력 약화도 초래할 수 있다.
- 근감소증은 근육의 기능을 일정 수준 이상 잃는 병이다. 특히 뼈를 지탱하고 움직이는 골격근의 기능이 연령대별 정상 수준보다 큰 폭으로 줄어드는 것을 말한다. 원인은 노화가 진행되면서 근육 생성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