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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리츠증권 김준성]테슬라(Tesla)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 요약

by momopapa 2023. 10. 19.

테슬라(Tesla) 2023년 3분기 실적 발표 요약 및 컨퍼런스 콜 주요 내용


1. 3Q23 실적 Summary

  • 매출 $23.4bn (+5% YoY, 이하 YoY), 컨센서스-4% 하회
  • 영업이익 $1.76bn (-52%), 컨센서스 -19% 하회
  • non-GAAP EPS $0.66 (-37%), 컨센서스 -10% 하회
  • 판매가격 인하 + 신차 투입 위한 공장 가동 중단 (M3 Highland)과 설비 투자 (Cybertruck) + 데이터센터 구축 (Dojo)에 따른 비용 지출 확대 영향으로 부진한 실적 기록


2. 영업 실적 Highlight

  • 생산량 43.0만대 (+18%), 판매량 43.5만대 (+27%), 전세계 재고 16일 (+100%). 생산과 판매는 신차 투입 준비로 QoQ 줄어들었으며, 재고는 1H23 수준 유지
  • 차량 부문 매출 $19.6bn (+5%), 에너지 부문 매출 $1.6bn (+40%), 서비스 부문 매출 $2.2bn (+32%)
  • 차량 부문 매출총이익률 19% (-9%p), 에너지 부문 매출총이익률 24% (+15%p), 서비스 부문 매출총이익률 6% (+2%p)
  • 에너지 및 서비스 부문 고속 성장에도, 차량 부문 부진으로 YoY 영업이익 감소와 컨센서스 하회 실적 기록. 영업이익률, 3Q22 이후 5개 분기 연속 QoQ 하락
  • 지금은 비용 집행이 많은 시기
  • 자체 제작 훈련 칩 (Dojo/FSD Computer Farm) ramp-up과 새로운 차량 플랫폼 (Unboxed Process: 4680/Cell-to-Vehicle/Giga Press) 기반 신차 대량양산 준비 등으로 절대 비용 규모가 빠르게 증가. 2019년 이전, 자체 제작 추론 칩 (FSD Chip) 개발과 새로운 차량 플랫폼 기반 Model 3/Y 대량양산 준비로 비용 압박이 커졌던 것과 유사한 모습
  • 대당 판매가격에서 대당 제조원가를 뺀 ‘대당 제조이익’, 3Q23이 역대 가장 낮은 수준 ($8,431). 3Q22 시작된 판매가격 인하와 함께 줄곧 하락
  •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 비율, 3Q22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인 5.4%. 연구개발비가 처음으로 $1bn을 넘어선 가운데, 신차 투입 준비 위해 공장 가동 축소된 영향 - 4Q23 이후 신차 출하 본격화 (Highland + Cybertruck)를 통한 매출 증대로, 차량 부분 수익성 회복 시작 예정. 본격적인 투자 비용 회수는 훈련 칩 클러스터 구축 완료 + 훈련된 결과 (E2E FSD 완성)의 실적 연결 (FSD 판매 증가) + 차량 출시 및 생산량 증대 (Cybertruck)와 동행할 전망


3. 컨퍼런스 콜 주요 내용

  • Elon Musk는 1) 이전과 비교해 고금리에 따른 경기 불확실성 우려를 더욱 뚜렷하게 표명했고, 2) 이에 대응하기 위한 낮은 원가/판가의 차량 제공이 필요하다고 언급
  • 연평균 +50% 성장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과거 금융위기 당시 GM 파산 사례를 언급하며 생산능력 확장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음. 주행 소프트웨어 (FSD)가 완성되고 이를 통한 운전 로봇 비즈니스를 전개하기 전까지, 제조 부문 가동률이 Tesla의 손익에 절대적. Giga Mexico에 대한 본격적인 투자 또한 금리 안정화와 이에 따른 소비 전망 가시성이 높아진 이후 시작될 것으로 판단
  • Cybertruck은 출시시점 (2023년 11월 30일)을 발표했으며, 처음으로 생산 능력 (현재 기준 연 환산 125,000대)을 공개. 이는 Giga Texas 4680 배터리셀 생산능력과 연동된 계산일 것 (참고로 2023년 10월 기준 4680 배터리셀 연 환산 생산능력은 5GWh로 산정되며, 125,000대 생산을 위해서는 15GWh가 필요. 생산능력은 배터리셀 ramp-up 속도와 연계해 상향 조정될 것). Elon Musk는 Cybertruck이 영업 현금흐름 증가에 기여하기 시작하는 시점이 현재로부터 1년에서 1년반이 소요될 것이라 언급. 2024년말 또는 2025년초 연 환산 생산능력 200,000대를 넘어가는 시기가 터닝 포인트라는 의미


4. 결론

  • 뒤를 바라보며 이야기하는 3Q23 실적 내용은 예상됐던 대로 인상적이지 않았으며, 앞을 바라보며 이야기하는 수요 전망에 대해서는 경기 불확실성 우려가 강조됐음
  • 그러나 FSD에 대해서는 낙관적이고 강한 기대를 표출. Elon Musk는 FSD가 Baby AGI라고 언급하며, 이를 통해 강력한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고 피력
  • 현상적으로 Tesla는 가장 어려운 시기를 거쳐나가는 중. 1H22 시작된 금리 인상과 함께 가장 비싼 경기소비재인 차량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지갑은 얇아져 왔으며, FSD 완성을 위한 투자 (차량 개발 및 양산, 데이터센터 확장)는 크게 증가해 왔음
  • 강한 경기 침체는 Tesla 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위협 요인. 그러나 그것은 예측 불가능하며, 가능성에 대한 대응만 가능. 반면 기술의 진전은 명백한 확인이 지속 이루어지고 있음.
  • 향후 Tesla와 관련 밸류체인의 기업가치는 매크로 환경 안정화와 FSD 상업화 진전 여부에 연동될 것


5. 관련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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