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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포장공법 비교

by momopapa 2023. 4. 24.


도로포장 공법 개요

  • 포장공법은 크게 대별하여 강성포장(Rigid Pavement:시멘트콘크리트포장)과 연성포장(Flexible Pavement : 아스팔트콘크리트 포장)으로 구분됨.
  • 이들 포장은 각기 서로 다른 특성과 장.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 우열을 가리기는 용이하지 않음.
  • 80년대 초반에는 이에 대한 상당한 관심하에 비교, 검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연구되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제외국의 경우에도 그러하듯이 정책적인 결정에 따라 근래 우리나라 포장은 아스팔트포장에서 시멘트콘크리트포장으로 일부 전환되어가는 추세이다. 시멘트 콘크리트포장은 80년대에 들어와서 부산-마산고속도로를 시점으로 '88올림픽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확장공사 및 중부고속도로에 채택되었음.
  • 그러나 아직 국내의 경우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시멘트콘크리트포장의 실적이 매우 적은편이며, 시공경험이 부족하여 외국과 같은 소정의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임.


도로포장공법의 비교

  • 포장공법의 비교검토는 강성포장인 시멘트콘크리트 포장과 연성포장인 아스팔트콘크리트 포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비교 분석하였음.
구분 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 시멘트 콘크리트포장
구조특성 하중전달 ∙교통하중을 하부층으로 확산 분포시켜 하중을 절감하는 형식 ∙교통하중을 콘크리트가 직접 지지하는 형식
표층 ∙교통하중 일부지지 및 하부층으로 전달
∙표면수의 침입을 방지하여 하부층 보호
∙슬래브 자체가 빔으로 작용하여 교통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응력을 휨저항으로 지지
기층 ∙입도조정 또는 아스팔트혼합물로 구성
∙표층과 일체로 교통하중에 저항하며 하중을 분산시켜 보조기층으로 전달
∙표층에 포함됨
보조기층 ∙입상재료 또는 토사안정처리 등으로 구성
∙상부에서 전달된 교통하중지지 및 노상으로 전달
∙포장층내의 배수기능 담당 및 동상 피해 최소화
∙미립질의 노상토사가 기층부로 침투하는 것 방지
∙빈배합콘크리트, 시멘트안정처리 등 구성
∙슬래브에 대한 균일한 지지력 확보
∙줄눈, 균열부, 우수침투로 인한 펌핑방지
∙노상반력계수 증대
토질영향 ∙적응성 양호 ∙침하량이 크거나 부등침하 발생에 따른 조기 파손
적용도로 ∙중차량의 구성비가 적은 도로
∙승용차의 구성비가 높은 도로
∙조기 교통개방이 필요한 도로
∙교량, 암거, 터널 등 구조물이 많은
구간에서 경제성, 시공성 양호
∙확장공사가 예상되는 도로
∙중차량의 구성비가 큰 도로
∙절성토 경계부가 많은 도로
∙지형이 평탄하고 선형이 좋은 본선 구간
도로
∙신설도로

시공사례 ∙국내 포장도로의 주종

∙부산∼마산 고속도로, 88올림픽 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호남, 남해고속도로 확장, 영동고속도로, 서울 외곽순환 고속도로 및 국도포장 등 다수
공 용 성 ∙공사후 즉시 교통개방
∙평탄성 및 승차감 양호
∙소음이 적음
∙강우시 미끄럼 저항성 불리
∙장기간 양생필요
∙줄눈의 설치로 승차감 불량
∙소음발생
∙초기 미끄럼 저항성 양호
시 공 성 ∙신속성 및 간편성 측면에서 유리
∙단계시공 방식에 유리
∙줄눈설치 및 콘크리트 양생이 다소 불리
∙콘크리트 품질관리에 숙련 필요
내 구 성 ∙중차량에 의한 소성변형 발생 ∙중차량에 대한 적응도 양호
유지보수 ∙유지관리비 고가
∙부분보수 용이
∙잦은 보수로 교통소통에 지장초래
∙보수시기가 늦어지면 큰 하자 발생

∙유지관리비 저렴(단, 줄눈부의 정기적인 유지보수 필요)
∙국부적인 파손시 보수 어려움
∙제설용 염화물에 의한 철근부식 우려
(연속철근콘크리트포장)
수 명 ∙약 10년 ∙약 30년∼40년
채 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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