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포장 공법 개요
- 포장공법은 크게 대별하여 강성포장(Rigid Pavement:시멘트콘크리트포장)과 연성포장(Flexible Pavement : 아스팔트콘크리트 포장)으로 구분됨.
- 이들 포장은 각기 서로 다른 특성과 장.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그 우열을 가리기는 용이하지 않음.
- 80년대 초반에는 이에 대한 상당한 관심하에 비교, 검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연구되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제외국의 경우에도 그러하듯이 정책적인 결정에 따라 근래 우리나라 포장은 아스팔트포장에서 시멘트콘크리트포장으로 일부 전환되어가는 추세이다. 시멘트 콘크리트포장은 80년대에 들어와서 부산-마산고속도로를 시점으로 '88올림픽고속도로, 호남고속도로 확장공사 및 중부고속도로에 채택되었음.
- 그러나 아직 국내의 경우 아스팔트콘크리트포장이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시멘트콘크리트포장의 실적이 매우 적은편이며, 시공경험이 부족하여 외국과 같은 소정의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임.
도로포장공법의 비교
- 포장공법의 비교검토는 강성포장인 시멘트콘크리트 포장과 연성포장인 아스팔트콘크리트 포장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비교 분석하였음.
구분 | 아스팔트 콘크리트포장 | 시멘트 콘크리트포장 | |
구조특성 | 하중전달 | ∙교통하중을 하부층으로 확산 분포시켜 하중을 절감하는 형식 | ∙교통하중을 콘크리트가 직접 지지하는 형식 |
표층 | ∙교통하중 일부지지 및 하부층으로 전달 ∙표면수의 침입을 방지하여 하부층 보호 |
∙슬래브 자체가 빔으로 작용하여 교통하중에 의해 발생되는 응력을 휨저항으로 지지 | |
기층 | ∙입도조정 또는 아스팔트혼합물로 구성 ∙표층과 일체로 교통하중에 저항하며 하중을 분산시켜 보조기층으로 전달 |
∙표층에 포함됨 | |
보조기층 | ∙입상재료 또는 토사안정처리 등으로 구성 ∙상부에서 전달된 교통하중지지 및 노상으로 전달 ∙포장층내의 배수기능 담당 및 동상 피해 최소화 ∙미립질의 노상토사가 기층부로 침투하는 것 방지 |
∙빈배합콘크리트, 시멘트안정처리 등 구성 ∙슬래브에 대한 균일한 지지력 확보 ∙줄눈, 균열부, 우수침투로 인한 펌핑방지 ∙노상반력계수 증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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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질영향 | ∙적응성 양호 | ∙침하량이 크거나 부등침하 발생에 따른 조기 파손 | |
적용도로 | ∙중차량의 구성비가 적은 도로 ∙승용차의 구성비가 높은 도로 ∙조기 교통개방이 필요한 도로 ∙교량, 암거, 터널 등 구조물이 많은 구간에서 경제성, 시공성 양호 ∙확장공사가 예상되는 도로 |
∙중차량의 구성비가 큰 도로 ∙절성토 경계부가 많은 도로 ∙지형이 평탄하고 선형이 좋은 본선 구간 도로 ∙신설도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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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사례 | ∙국내 포장도로의 주종 |
∙부산∼마산 고속도로, 88올림픽 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 호남, 남해고속도로 확장, 영동고속도로, 서울 외곽순환 고속도로 및 국도포장 등 다수 | |
공 용 성 | ∙공사후 즉시 교통개방 ∙평탄성 및 승차감 양호 ∙소음이 적음 ∙강우시 미끄럼 저항성 불리 |
∙장기간 양생필요 ∙줄눈의 설치로 승차감 불량 ∙소음발생 ∙초기 미끄럼 저항성 양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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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공 성 | ∙신속성 및 간편성 측면에서 유리 ∙단계시공 방식에 유리 |
∙줄눈설치 및 콘크리트 양생이 다소 불리 ∙콘크리트 품질관리에 숙련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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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구 성 | ∙중차량에 의한 소성변형 발생 | ∙중차량에 대한 적응도 양호 | |
유지보수 | ∙유지관리비 고가 ∙부분보수 용이 ∙잦은 보수로 교통소통에 지장초래 ∙보수시기가 늦어지면 큰 하자 발생 |
∙유지관리비 저렴(단, 줄눈부의 정기적인 유지보수 필요) ∙국부적인 파손시 보수 어려움 ∙제설용 염화물에 의한 철근부식 우려 (연속철근콘크리트포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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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 명 | ∙약 10년 | ∙약 30년∼40년 | |
채 택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