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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TESLA)자동차 2023년 4분기 실적 발표, 메리츠증권 김준성
momopapa
2024. 1. 27. 18:22
테슬라가 2023년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4분기 매출은 251억 67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 증가했습니다. 그리 큰 증가 폭은 아닙니다. 수익성은 대체로 악화되었는데요. 분기 영업이익은 20억 64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47% 떨어졌습니다. 영업이익률 역시 전년 동기보다 784bp 낮은 8.2%를 나타냈습니. 테슬라는 4분기 주당 71센트의 EPS를 기록했는데요, 이는 월스트리트의 평균 전망치인 73센트보다 조금 낮은 수치입니다.
Tesla 4Q23 실적 Summary
- 매출 $25.2bn (+3% YoY, 이하 YoY). 컨센서스 $25.9bn -3% 하회. 컨센서스 하회한 매출 인식 영향으로 매출 총 이익과 영업이익, 지배주주 순이익 등 주요 손익 지표 모두 기대치 하회
- 매출 총 이익 $4.4bn (-23%), 컨센서스 -5% 하회. 매출 총 이익률 17.6% (-6.1%p)
- 영업이익 $2.1bn (-47%), 컨센서스 $1.5bn -9% 하회. 영업이익률 8.2% (-7.8%p)
- non-GAAP EPS $0.71 (-40%), 컨센서스 $0.73 -3% 하회
- 부문별 매출: 차량 매출 $21.6bn (+1%), 에너지 매출 $1.4bn (+10%), 서비스 매출 $2.2bn (+27%)
- 차량 매출: +20%의 판매량 증가 (역대 최대 분기 판매 기록, 484,507대)에도 판매 가격 인하 지속과 전년 동기 FSD Beta 매출 인식 ($0.32bn)에 따른 기저효과 (북미 일반 사용자 대상 배포 시점, 소프트웨어 매출은 개발 진행률에 따라 인식)로 +1%의 낮은 성장률 기록
- 에너지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0% 성장 기록했으나, 2023년 네 개 분기 중 최저 규모 (1Q $1.53bn, 2Q $1.51bn, 3Q $1.56bn, 4Q $1.44bn). 에너지 사업은 높은 ESS 수요에 기반해 공격적인 증설을 이어가고 있으며, 연도별 흐름으로는 가파른 외형 성장 지속 중. 그러나 대단위 개별 프로젝트들이 중첩되어 전개 중이고 프로젝트 별 매출 인식 시점이 달라, 매출 인식 규모의 분기별 등락 존재
- 손익계산서의 부진 불구, 대차대조표의 이연 매출 (Deferred Revenue) 증가는 주목할만한 부분
- 4Q23 이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2bn, 전분기 대비 $0.66bn 증가한 $2.86bn 기록. 이는 역대 최대치. 이연 매출은 개발 진척도에 따라 회계적으로 매출 인식을 진행하는 FSD 소프트웨어 판매와 프로젝트 종료 시 매출을 인식하는 ESS (Megapack) 판매 등으로 구성
- 높은 마진을 영위하는 소프트웨어 이연 매출이 연중 FSD V12의 완성 단계에서 추가 인식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수익성 개선의 근거로 작용할 것
Tesla가 언급한 실적 발표 주요 내용
- Next Gen Platform: 2025년 하반기 중 Giga Texas에서 새로운 플랫폼에서 양산될 신차 인도 시작. 현재 Tesla는 두 개의 거대한 성장 흐름 중간에 있다고 판단. 첫 번째 성장은 Model 3 & Y 플랫폼의 성공에서 발현됐으며, 두 번째 성장은 2025년 하반기 시작될 새로운 플랫폼 차량들에서 만들어질 것
- 2024년 판매 성장률 계획: 2024년 판매 성장률은 2023년의 +38% (131만대 → 181만대)보다 낮을 것. 이는 높은 금리에 따른 소비자 구매력 저하와 새로운 플랫폼 차량 개발 집중 때문. 만약 2023년 성장률의 절반 수준인 +20%를 적용한다면, 2024년 예상 판매량은 현재 컨센서스인 218만대와 유사한 217만대 수준. 참고로 현재 기준 연 환산 실제 생산능력 (Run Rate)은 약 200만대이며, 연 환산 설치 생산능력 (Designed Capacity)는 235만대 (Fremont 65만대, Shanghai 95만대, Berlin 37.5만대, Texas 37.5만대). 2023년 1월 발표됐던 설치 생산능력은 190만대였으며, 2023년 연간 실제 생산량과 판매량은 각각 185만대와 181만대
- FSD V12: 일반 배포 시작했으며 몇 주 안에 북미 40만대 차량에 배포 예정. 다른 차량 제조 업체에 대한 FSD Licensing은 아직 구체화된 바 없으나 2024년 중 진전이 있기를 기대
- Optimus: Tesla가 지닌 모든 개별 사업들의 합산 가치를 뛰어 넘을 가장 중요한 제품이 될 것. 차량을 위해 개발한 SW/HW 기술 그대로 적용 중. 차량 모델들이 4개의 바퀴에서 작동되는 운전 로봇이라면, Optimus는 팔과 다리를 지닌 사람 형태의 로봇. Optimus는 Single Purpose Robot이 아닌 General Purpose Robot이며, 인류 역사상 가장 가치 있는 제품이 될 것이라 기대. 2025년 출하를 시작할 수 있다고 판단. 기술 유출 우려가 높지만, 기술 공개를 위한 AI Day #3 검토 중
- Model Y: 2023년 120만대 이상 판매량 기록하며 전세계 최다 판매 모델 등극
- Cybertruck: 새로운 생산 구조를 지니고 있어 다른 모델 대비 Ramp Up 상대적으로 느린 상황. 현재 연 환산 설치 생산능력은 125,000대이며, 연간 250,000대 이상 북미 시장 공급을 목표. 예약 구매자의 실제 주문으로의 전환율 고무적. 만드는 모든 차량을 판매 가능한 수요 기반 확보된 상황. Cybertruck에 적용 중인 4680 배터리 양산 지속 확장 중이며, 3Q24 이후 생산 라인 추가와 외부 배터리 업체와의 협업 전개 시작으로 유의미한 물량 증가 실현될 것. 추가적으로 Giga Shanghai의 Model 3 Highland는 두 달 내 최대 생산 속도에 도달하며, Giga Berlin의 Model Y 또한 역대 최대 주간 생산능력 경신 중
- ESS: 2023년 설치량, 전년 대비 두 배 증가. 2023년 손익, 전년 대비 네 배 증가. ESS 수요, 2024년을 넘어 2025년까지 강력한 성장 궤적 실현 가능한 수준. 생산능력 현재 기준 연 환산 20GWh이며, 연말까지 40GWh로 확대
- 그 외: 역대 최대 CAPEX와 RnD 지출에도 안정적 FCF 창출하며 가장 높은 기말 현금 보유 ($17.2bn). 2024년 연간 예상 CAPEX $10.0bn (2023년 $8.9bn)으로 투자 확대 지속될 것